Sensibility

201557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미지는 어떤 것들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주관적 이미지 화질 평가 연구 (Subjective Image Quality Measurement)

동일한 장비를 이용하여 한명의 대상 인물을 같은 시간대에 촬영한다고 해도 각각의 이미지는 모두 조금씩 다르게 나오며 그 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이 있게 마련입니다.  여러장의 사진이 있을때에도 우리가 특별히 좋아하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에서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정량적, 정성적 요소들을 분석해, 이미지의 어떤 요소들이  선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이미지들 중에서 저희는 사람이 포함되어 있는 이미지에 대한 선호요소 측정 연구를 우선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인물사진에 대한 수요가 가장 많기 때문입니다.

 

인물사진도 종류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Parameter 측정을 위해서는 제대로 된 분류가 우선 수행되어야 합니다.

Scene 분류

1차 Scene 분류를 통해 요소별 분석 선행 연구들을 진행한 후 2차 Scene 분류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Scene 분류 2

2차 Scene 분류체계를 재구성하여 최종적인 이미지 화질 평가 분류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Program Architecture

위의 분류체계를 이용하여 저희 연구실에서 최종적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의 실제 모습입니다.  이미지를 불러들이면 저희가 미리 설정해 놓은 기준에 따라 자동적으로 측정이 이루어지고 최종적으로 이미지의 종합 평가가 점수로 나타나게 됩니다.

Program


  • 객관적 이미지 화질 평가 연구(Objective Image Quality Measurement)

이미지의 화질을 평가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수치로 측정가능한 요소들을 선정한 후 평가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저희 연구실에서는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지침을 준수하여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카메라와 휴대폰 카메라들에 대한 측정을 진행하여 ‘화질평가’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하였습니다.

개관적 평가
객관적평가 1


  • 국제표준화기구(ISO) TC42 한국 간사기관

중앙대학교 디지털과학사진팀은 ISO TC42 분야의 한국 간사기관으로 지정되어 사진관련 국제표준 제정, 심의, 국내표준 부합화 연구등을 수행하였습니다.

이러한 표준화 활동을 통해 사진의 정량적, 정성적 평가 뿐 아니라 디지털 카메라와 스캐너, 프린터 등에 대한 다양한 성능 측정 연구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간사기관 지정서